위드코로나 시대가 시작되며 창업시장에 활기가 띄고 있다. 예비창업자들은 전통적인 창업 인기아이템인 카페창업과 최근 유행하는 밀키트창업 등에도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지만, 김밥창업 및 분식창업의 열기가 매우 뜨겁다.
카페창업은 빅 브랜드들을 필두로 시장 자체가 과포화 상태로 특별한 경쟁력을 확보하지 못한 브랜드는 성장기를 넘기지 못하고 있다. 이외에도 밀키트창업은 무인창업을 내세우지만, 실제로는 사용방법 안내 및 재고관리, 기타 청소 등으로 상시 대기상태여야 한다는 여러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다.
이에 반해 김밥창업은 상대적으로 경쟁강도가 높지 않으며, 안정적인 매출이 발생한다는 장점이 있다. ‘김밥창업’ 및 ‘분식창업’의 포털사이트의 검색량도 전월 대비 20% 이상 증가하며 이를 반증하고 있다.
분식창업이 성공하는 이유는 다양한 매출구조이다. 아침, 점심, 저녁식사 및 간식시간대가 모두 피크타임이며, 홀+포장+배달의 3중 판매전략으로 작은 평수에서도 높은 매출이 가능하다.
여기에 브랜드만의 경쟁력이 더해지면 성공창업을 기대할 수 있다. 김밥/분식 대표브랜드인 여우애김밥은 다양한 시그니처 메뉴와 가맹점주와 예비창업자들을 위한 지원 시스템이 강점이다.
시그니처 메뉴란 여우애김밥에서만 맛볼 수 있는 메뉴로, 마돈나(마약돈까스라면), 마새면(마약새우냉라면), 안창살스테이크덮밥 등 9종의 대표메뉴를 보유하고 있다.
국내 유일의 창업지원 시스템은 3가지로, 오픈부터 마감까지 점주와 함께 하며 매장을 밀착운영/관리 해주는 ‘엔젤바이저 시스템’, 담당 슈퍼바이저가 2주간 집중적으로 재교육하는 ‘집중케어시스템’, 본사의 전문인력을 파견하여 매장을 운영해주는 ‘매장을부탁해’가 있다.
여우애김밥 관계자는 “프랜차이즈를 창업하는 이유는 매장의 운영/관리 노하우를 습득하기 위함이다.”라며, “여우애김밥은 초보창업자도 불안해하지 않고 장사의 고수가 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갖춘 것이 점주의 만족도로 이어지고 있다.”고 하였다.
한편, 여우애김밥은 ‘성공하는 초보창업’을 주제로 창업설명회를 개최한다. 성공창업의 주요 요인 중 하나인 매장보증금을 최대 전액 지원하는 프로모션도 제공받을 수 있다.